사공톡톡

예비마을기업 '청홍각시협동조합' 사회적경제내일을열조편

작성일
2019-12-09 14:29:23
이름
김해사회적공동체
조회 :
156

 

안녕하세요!

김해시 사회적경제 대학생 서포터즈 <사회적경제내일을열조>입니다.

이번에는 공예품으로 사회적 가치 실현하고, 여성 경력단절 이겨내는

'청홍각시협동조합' 소개를 가지고 왔습니다.

 



 

먼저 청홍각시협동조합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볼까요?

청홍각시협동조합
김해시 북부동에 위치한 예비 사회적기업

□ 소재지: 김해시 구산동 1052-2 B 107호
□ 판매제품: 천연염색, 자수, 전통매듭 등 공예품 판매·체험프로그램 운영

▲ 청홍각시협동조합원들과 서포터즈

 

아파트 단지 상가에 청홍각시협동조합이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오늘은 청홍각시협동조합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 나누고 직접 바느질 체험을 해보기로 했는데요,

중·고등학교 시절 가정시간에 해보던 바느질을 하려니 동공지진...

 

▲ 이수규 대표와 서포터

 

Q. 대표님, 안녕하세요. 규중칠우 중 청홍흑백각시(실)이 떠오르는 예쁜 이름이네요. 규방공예품으로 사회적 기업을 하게 된 이유가 있으신가요?

A. 먼저 규방공예품은 강의, 천연염색, 전통 매듭, 자수와 같이 다양한 사업들을 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판단했어요. 그래서 공예품으로 사회적 기업을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청홍각시협동조합이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가 무엇이냐고 물을 수 있을텐데요, 규방공예 선생님들 대부분이 경력단절 여성이세요. 북부동에 있는 경력단절 여성들을 위해 한 마음으로 모여서 규방공예를 해보자는게 우리가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입니다.

 

 

▲ 청홍각시협동조합 공예품 전시

 

Q. 규방공예 체험 프로그램은 어디서, 어떻게 진행하고 계시나요?

A. 사실 청홍각시협동조합을 올 8월부터 시작했어요. 그래서 더 다양한 방법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체험프로그램은 지금 서포터즈 여러분께서 체험하고 있듯이 진행되요. 보통 학교나 관공서의 문화센터에서 주 3~4회 정도 강의를 하구요, 노인복지관에서 체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원단을 정리하는 이수규 대표와 조합원들

 

Q. 다음 년도에 1년차 사업의 결실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청홍각시협동조합이 계획하고 있는 사업은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A. 먼저 5·6월에 전시회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조합원들과 함께 만든 다양한 규방공예품을 통해 지역 주민들과 공감할 수 있는 자리가 있었으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11월 15일(토)~18일(월) 4일 동안 창원 컨벤션센터에서 진행하는 2019 경상남도 특산물 박람회에 참여하려고 합니다.

 

 

▲ 규방공예 작품

 

Q. 마지막으로 이제 첫 발을 내딛은 예비 사회적기업으로서 어려운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아무래도 규방공예품은 손으로 한 땀 한 땀 만드는 것이다보니 가격이 좀 높게 형성되는 편입니다. 그런 점에서 고민을 많이 하고 있어요. 그리고 첫 발을 내딛은 기업으로서는 시작 단계라 홍보와 도움이 많이 필요하죠.

 

 

▲ 서포터즈가 만든 작품

 



 

긴 대화 끝에 드디어 <사회적경제내일을열조> 서포터즈가 만든 작품이 탄생했습니다.

오랜만의 손 바느질이었는데, 어떠세요? 판매해도 되지 않을까요?

 

공예품으로 사회적 가치 실현하고, 여성 경력단절 이겨내는 청홍각시협동조합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사회적경제내일을열조> 더 재밌고 유익한 소식으로 돌아오겠습니다.

 

▲ 청홍각시협동조합과 서포터즈

 

이 글은 김해시 사회적경제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pyright 2019 by 죠오지. All Page content is property of 죠오지.



출처: https://depolitika.tistory.com/14 [Politik!]

Tag
Tag
태그내용